인공신장센터

신장은 체내의 균형과 신체의 산성-알카리성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신장이란

1. 신장이 그리고 중요한가?

사람들은 보통 체내의 배설물과 잉여 분의 수분을 소변을 통해 배설하는 것이 신장의 기능으로 알고 있을 것입니다. 이는 배설과 재흡수라는 매우 복잡한 과정을 통해서 이루어지고 체내의 균형과 신체의 산성-알카리성을 유지하는 데에도 역시 중요한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여러 호르몬과 비타민을 생성하여 다른 장기의 기능을 조절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신장에서 생성되는 어떤 호르몬은 적혈구를 생성하게 하고 어떤 호르몬들은 혈압을 조절하거나 칼슘의 대사에 관여하게 되는 것입니다.

  • 신장이 하는 일
    1. 체내의 노폐물을 제거한다.
    2. 체내의 수분균형을 유지한다.
    3. 혈압을 조절하는 호르몬을 분비한다.
    4. 성장을 조절하는 비타민을 합성한다.
    5. 적혈구의 생성을 조절한다.

2. 신장은 어디에 위치하고 어떻게 일하는가?

신장은 좌, 우에 하나씩 두 개가 있으며 동쪽 갈비뼈의 가장 밑부분에 싸여서 척추의 양옆으로 위치합니다.
각 신장은 약 100만 개의 신원(腎元)이라는 기본 구조로 이루어지며 하나의 신원은 사구체라고 불리는 미세한 모세혈관 덩어리와 신세뇨관으로 구성이 되어 여과와 흡수의 기능을 하게 됩니다. 혈액이 흘러 사구체로 들어가게 되면 여과가 되고 이 여과된 수액은 세뇨관을 따라 흐르게 되는데 여기서 여러 화학물질들과 수분이 체내의 필요에 의해 첨가되거나 제거된 후 소변으로 배설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여 신장은 24시간 잠시도 쉬지 않고 하루에만도 약 200리터의 수분을 거르고 재흡수하고 하는 일을 하며 이중 평균 약 2리터를 소변으로 배설하며 배설된 소변은 방광에 약 1~8시간가량 머무른 뒤 최종적으로 버려지게 되는 것입니다.

만성신부전증

1. 신부전이란?

정상적인 신장은 인체의 불순물을 제거하고 체내의 수분을 균형 있게 유지시켜줍니다. 그러나 만일 만성신장질환으로 인해 신장에 이상이 발생되며 신장은 더 이상 정상적인 기능을 할 수 없게 됩니다. 신부전을 일으키는 신장질환은 당뇨병, 루푸스등과 같은 전신질환, 각종 사구체 신장염, 혈압, 신결핵, 결석, 다낭성 신증 등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2. 정상적인 신장의 기능

신장의 주요한 기능은 수분과 염분과 같은 각종 무기질을 제거하는 것이며 혈압을 정상으로 유지시키는 것이며 몸속의 각종 불순물을 제거하는 생리적인 여과기인 동시에 혈액 생산과 골대사에도 관여합니다.

3. 신장질환의 증세 및 증상

급성 또는 만성적인 신장 기능의 약화에 의해 발생한 신부적증은 수분과 무기질의 평형을 파괴하고 빈혈과 고혈압을 일으킵니다. 만일 이러한 질병이 서서히 진행된다면 질병이 많이 진행이 된 후에 몸의 이상을 알게 되는 경우가 흔합니다. 환자가 최초로 느끼게 되는 증상은 피로감이며 마침내 호흡이 곤란해집니다. 또한 식욕이 감소하고, 구토와 설사 등이 일어납니다. 만일 소변이 안 나오거나, 소변의 양이 감소하며 호흡수가 많아지는 것으로 신장질환을 인식하게 됩니다.

4. 신장대치요법이란?

신부전증이 진행하여 말기 만성신부전증으로 진행하면, 즉 신장 기능이 거의가 소멸되고 나면 신장의 작용을 대신할 수 있는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오늘날 신장대치요법으로는 1) 신장이식 2) 혈액투석 3) 복막투석의 3종류가 있습니다.

혈액투석에 관하여

1. 혈액 투석이란?

말기 신부전증 환자에게 시행되는 신 대체 요법의 하나로 환자의 혈액이 특수한 관을 타고 체외로 나와서 특수한 필터(투석기)를 통해 노폐물 및 수분이 걸러진 후 체내로 다시 주입되는 치료방법으로 치료 시간은 1회 4시간, 주 3회로 일주일에 12시간 투석하는 것이 표준 혈액 투석이며, 환자의 상태에 따라 시간을 조절할 수 있다.

2. 혈액 투석의 원리는?

혈액 투석은 반투막을 경계로 한쪽에는 노폐물이 축적된 환자의 혈액과 다른 한편에는 정상인의 세포외액과 조성이 비슷한 투석액을 서로 반대 방향으로 흐르도록 하여 혈액 내에 축적된 요소와 다른 노폐물을 포함한 용질을 농도 차이에 의한 확산에 의해 제거하고 정수압의 차이를 만들어 혈장을 한외 여과시켜 혈장 내의 과다한 수분을 제거하는 원리를 이용하고 있다.

복막 투석에 관하여

1. 복막 투석이란?

혈액 투석과 더불어 말기 신부전증 환자에게 시행되는 신 대체 요법의 하나로 환자 자신의 복막을 이용하여 투석하는 방법으로 이를 위해 환자의 복부에 특수 제조된 부드러운 관을 삽입하며 이 관을 통해 투석액을 주입하고 배액함으로써 체내 노폐물과 수분 등을 제거하는 방법

2. 복막 투석의 원리는?

복막은 복강을 둘러싸서 배 속의 장기를 보호하는 얇은 막으로 안에 많은 수의 모세 혈관을 포함하고 있으며 표면적이 2 m²에 달하는 넓은 막임.

복막은 수백만 개의 작은 구멍을 가지고 있는 반투과성막으로 혈액 내 노폐물과 수분은 구멍을 통해서 통과하나 단백질이나 혈액세포는 통과시키지 않는 선택적 투과막으로 투석액이 복강 내로 주입되면 확산과 삼투를 통해 혈액 내의 노폐물과 여분의 수분이 혈액에서 투석액 쪽으로 당겨지게 됨.

3. 지속적 복막 투석의 방법은?

: 한 번에 2리터의 투석액을 1일 4회 교환하는 것이 기본

  • 1) 배액 : 관을 통하여 복강 내의 노폐물이 섞인 투석액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것으로 빈 백을 관에 연결하여 몸보다 낮게 놓으면 중력에 의해
    자동 배출이 되며 보통 15분에서 20분 정도 소요됨.
  • 2) 주입 : 새 투석액을 관에 연결하여 복강 내 채우는 것으로 백을 몸보다 높게 위치시키면 중력에 의해 들어가게 되며 보통 5분에서 10분 정도 걸림.
  • 3) 체류 : 몸 안에 투석액을 담고 상태로 이 시간을 통해 투석이 이루어지며 하루 4번 투석할 경우 약 4시에서 6시간 정도가 적당함.

4. 복막 투석의 장점과 단점

  • 장점 : 환자 자신이 직접 실시, 일상생활 및 직장 생활의 지속이 가능,
    24시간 치료함으로써 식이 및 수분 섭취가 자유롭고 혈압 및 혈당 조절이 용이
  • 단점 : 신체상의 변화, 복막염, 체중 증가, 단백질 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