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구자적 역할을 수행한 삼육서울병원
삼육서울병원은 418병상의 허가병상과 120병상의 노인전문요양시설을 보유한 중견 종합병원으로 120여명의 의료진, 400여 명의 간호사 등 1000여명의 임직원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내과를 비롯한 다양한 진료과에서 전공의 교육을 실시하는 교육 수련병원입니다. 평양 국제공항이 있는 순안에서 1908년 개원하여 1936년 현 부지(서울 동대문구)로 이전한 후 일제 시대와 한국전쟁 그리고 IMF금융 위기를 민족과 함께 하며 흔들림 없는 나눔의 정신으로 그리스도의 사랑을 실천해 온 기독교 병원입니다.설립 배경 및 목적
세계 최고의 글로벌 의료선교병원으로 도약하다. 1908년 9월 24일, 의료선교사명을 수행하기 위해 파견된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미국인 의료 선교사인 러셀(Riley Russell, 노설) 박사에 의해 평안남도 순안(현재 평양 순안공항이 있는 곳)에서 ‘순안병원’ 이름으로 처음 설립되었다. 삼육서울병원은 의료선교 사업을 통하여 예수그리스도의 빛을 발하며 참된 건강과 생명의 법칙을 가르치고, 질병의 치료와 예방을 통하여 지역사회의 건강에 이바지하며 후진양성 및 의학 교육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1908년-1950년대)
병원 명칭 개명 & 대통령 주치의
경성요양병원 개설(1936년 - 40병상)
병원 명칭 개명 & 대통령 주치의
6.25동란 당시 제주도와 부산 피난지에서의 피난민의 진료를 시작
성육원
(1954년-1980년대)
의료봉사대 조직(1956년)
보건간호사를 지방에 파견(1958년)
보성인병 예방운동(5일금연학교)
서울위생병원의 신축(1976년 7월 - 250병상)
(1981년-2004년)
본관 증축 준공식(406병상) - 1985년 11월
1980년대 전국민에게 의료보험이 보급되고 소득수준의 향상으로 높아진 국민들의 의료서비스에 대한 욕구가 높아져 병원을 현대화하고 병원을 증축했다. 새롭게 증축된 병원은 전문화된 진료과목의 증설을 통해서 유능한 의료스탭을 보강하게 되었고, 최신식 의료검사장비와 치료장비를 설치하게 되어 환자들은 더욱 더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의료서비스를 혜택받게 되었다. 병상의 수는 기존의 250병상을 406병상으로 증가되었다.치과병원 현판식(1992년)
치과병원은 1946년 미국인 선교사 야마모토씨가 처음으로 진료를 시작한 이래 원지수(Dr. Whalen), Dr. Ringer, Robert. w. Allen, Dr. Montgomery 등과 같은 치과선교사를 미국으로부터 초빙하여 치과 의료 신기술과 서비스를 도입하여 낙후된 우리나라 치과발전에 큰 기여를 해왔다. 미국인 의료선교사들의 헌신적인 봉사로 발전을 거듭한 이래 1998년 6월에는 새롭게 건축한 치과병원에서 구강외과, 구강내과, 교정과, 보철과, 치주과, 보존과, 소아치과, 일반치과등 7개 전문 진료과를 갖추고 진료를 시작하였다. 현재에는 인근에서는 대학병원을 제외하고 가장 큰 규모로 지역주민들을 위해서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진료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치과전문 수련병원으로 발전해 왔다.비자신체검사 20만명 돌파(1995년 9월)
1957년 미 대사관으로부터 미국으로 여행 또는 이민하는 모든 입국사증(Visa) 신청자들의 신체검사 병원으로 지정 받아검사를 시작한 이래 1995년에는 비자신검자수 20만명을 돌파하였다. 비자신체검사는 미 대사관에서 엄격한 심사를 거쳐 직접 지정을 하기 때문에 위생병원의 성실함이 대외적으로 얼마나 크게 인정받는지 알 수 있는 일이라 할 수 있다. 현재 비자(Visa)검사센터는 미국이외에도 캐나다와 중국 대사관으로 부터 이민, 유학에 필요한 Visa검사기관으로 지정받고 있으며 오늘도 많은 사람들이 유학의 길과 이민을 통한 장래의 포부와 꿈을 본원의 비자센터에서 시작하고 있는 곳이기도 하다.종합검진센터 오픈(1996년 6월)
종합검진센터는 초음파기기, CT, MRI와 같은 최신 검사장비를 통해 고혈압, 심장병, 당뇨병, 뇌졸중, 위암, 유방암, 간암, 대장암 등 약 80여 가지의 질병을 전문적인 검사시스템을 통해 진단하고 있다. 전문적인 검진체계로 암과 같은 질병을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를 받아 생명을 건진 사람들도 많으며 또한 기타 성인병들도 조기에 진단받아 성인병으로 발전하기기 전에 그 분야의 전문의들 협조하여 발병을 예방하고 질병에 대한 상담과 교육통해서 건강한 삶을 살도록 유도하고 있다.최신 의료장비(혈관다중조영촬영기, MRI, Spiral CT)를 설치하다.
1996년 3월에 환자들의 보다 더 신속하고 정확한 검사를 위해 당시 최신 검사장비인 MRI와 Spiral CT를 설치했다. 1997년 4월에 개설한 심장센터도 혈관 다중 조영 촬영기를 설치한후 심장질환 진단 및 관상동맥성형술(P.T.C.A)치료에 획기적인 전기를 마련했다. 현재에도 심장센터에서는 흉부외과와 연계해 심장응급환자발생시 환자의 생명에 대해 최대한 안전한 조건하에서 신속하고 정확한 조치로 많은 환자들의 생명을 구하고 있다.보훈청으로부터 국가 유공자 위탁병원으로 지정(2002년 3월)
2002년 보훈청으로부터 국가 유공자 위탁병원으로 지정을 받아 보훈병원의 적체된 상황으로 인해 그동안 진료를 신속하게 받을 수 없는 국가 유공자들이 신속하게 진료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게 되었다. 본 병원에 와서 진료를 받는 국가유공자들은 일부 비급여 항목을 제외한 모든 진료서비스를 보훈병원에 준하는 비용으로 진료서비스를 제공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