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반변성·녹내장

황반변성

황반이란 안구의 신경인 망막 중에서 중심시력을 담당하는 부분이다. 황반변성은 이런 황반에 이상이 생기는 질환으로 대개 60대 이후의 연령대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초기 증상으로는 선이 굽어 보이거나, 시야의 가운데가 검거나 찌그러져 보이는 증세가 있을 수 있다. 여기서 병이 더 진행할 경우 심각한 시력저하 또는 실명에 이를 수 있다. 황반변성의 치료는 레이저 치료, 광학치료, 항체주사 등이 시행되고 있다. 최근 항체주사의 발전으로 황반변성 치료의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되었으나 이럼에도 불구하고 이미 진행된 황반변성을 완치시키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일이다. 따라서 병의 초기에 안과를 방문하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 그림에서와 같이 암슬러 격자를 이용하여 자가 테스트 해보는 것이 중요하고, 이상이 발견될 경우 가능한 빨리 안과를 찾아오는 것이 그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녹내장

녹내장은 시신경이 점차 손상되어 시야가 좁아지고 치료하지 않을 경우 결국 실명할 수 있는 질환 중 하나이다. 녹내장 역시 노년층에서 그 발생률이 높으나, 젊은 층에서도 위험인자가 있거나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 발생률이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시신경 손상은 안압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녹내장 환자는 안압을 조절하는 약물을 점안하게 되고, 약물치료에 실패할 경우 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녹내장은 그 종류에 따라서 급성폐쇄각녹내장, 만성개방각녹내장, 정상안압 녹내장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종류에 따라서 동반될 수 있는 증세는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대체로 초기에는 전혀 자각증세가 없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이상증세가 발생하여 안과에 방문했을 때 이미 말기로 진행된 경우가 많고, 이미 손상된 신경은 어떤 치료로도 회복할 수 없다. 따라서 녹내장 역시 조기진단이 중요한데 이는 정기적인 안과검진으로만 가능하다.


배지현 과장

진료과 안과
전문진료과목 각막, 백내장, 굴절수술, 안구건조증, 콘택트렌즈, 각막클리닉

© 2017 - SAHMYOOK MEDICAL CENTER. ALL RIGHTS RESERVED.

대표전화(진료예약)     1577-3675(일요일 정상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