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실금

요실금의 치료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환자가 스스로가 요실금은 많은 여성들이 겪고 있는 질병임을 알고
이것을 창피하게 생각하거나 숨기려 하지 말고 전문의와 상담을 하여 치료하려는 의지가 필요하다.

I.요실금의 종류와 원인

1.복압성 요실금
기침이나 재채기, 줄넘기 등 배에 힘(복압)이 올라가는 상황에서 소변이 흘러나오는 것으로 중년기 여성의 요실금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원인은 임신과 출산으로 방광과 요도를 지지하는 골반저근이 약화되어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자궁적출술 등 골반부위의 수술이나 비만, 천식 등도 원인이 된다. 또한 폐경기에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감소하여 요도의 접합을 유지하는 기능이 약화되어 복압성 요실금이 발생하기도 한다.

2.절박성 요실금
갑자기 소변이 마려운 느낌이 있으며 소변을 참을 수 없어 화장실에 가는 도중이나, 미처 속옷을 내리기도 전에 소변이 흘러나오는 경우로 뇌졸증이나 척추손상 등의 신경계의 손상이 있을 때나 방광염이 심한 여성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며 특별한 질환과 동반되지 않고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3.혼합성 요실금
복압성 요실금과 절박성 요실금이 같이 존재하는 경우로 복압 요실금의 약 30%에서 절박성 요실금이 동반된다.
검사와 신장 조직 검사 등을 하여 진단을 할 수 있게 된다.

II.요실금의 진단

1.병력청취
요실금에 대한 문진과 출산, 수술경력, 신경질환의 유무를 비롯한 과거의 병력들을 알아야하며 3일간 소변을 본 시간과 양 등을 기록한 배뇨일기가 진단에 큰 도움이 된다.

2.신체검사
골반저근의 약화에 따른 자궁탈출, 방광류, 직장류 등의 동반질환을 검사하며 요실금을 확인하는 유발검사를 하기도 한다.

3.임상병리검사
소변검사로 방광염증이나 다른 비뇨기질환의 존재를 확인한다.

4.방사선검사
방광경부가 하강하는 정도와 동반질환을 확인한다.

5.패드테스트
약1시간동안 패드르 착용하고 활공 후 패드에 새어나온 소변의 양을 측정하여 요실금의 정도를 검사한다.

6.요역동학검사
방광과 요도의 기능을 가장 자세히 알 수 있는 검사로 진단과 치료에 가장 중요한 검사이다. 요도를 통해 방광 안에 가는 관을 삽입하여 물을 채우면서 방광과 요도의 기능을 컴퓨터로 검사하며 요실금의 정도를 분류하여 적절한 치료법을 결정할 수 있게 한다.

III.요실금의 치료

1.비수술적 치료
방법과 요실금의 정도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비교적 정도가 심하지 않은 요실금의 경우 약 50~70%의 치료율이 보고되고 있다.

a.골반저근운동(Kegel exercise)
케겔운동 이라고도 하며 골반저근을 훈련시킴으로써 복압이 상승하더라도 빠르고 강한 골반저근의 수축이 일어나게 해서 방광의 하강을 방지하여 요실금을 치료하는 방법이다.

b.바이오피드백을 이용한 골반저근운동
골반저근의 수축을 감지하는 작은 기구를 질 안에 넣고 운동을 하면서 골반저근이 제대로 수축이 되는지, 강도는 어떤지를 컴퓨터 모니터를 이용하여 자신의 골반저근 수축 운동과정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면서 올바른 운동 법을 배울 수 있다.

c.콘을 이용한 골반저근 운동
원형추 모양의 콘을 질에 삽입 후 이것이 빠지지 않도록 골반저근을 수축하는 훈련 방법이다.

d.전기자극치료
전기자극으로 골반저근을 수동적이고 반복적으로 수축, 이완시키면서 훈련하는 방법이다.

e.약물치료
복압성요실금의 경우 알파교감신경작용제와 에스트로겐이 효과가 있으며, 절박성요실금의 경우 항콜린성 약물들이 방광의 안정성을 높여 좋은 치료 효과가 보고 되고 있다.

2.수술적 치료법
방법과 요실금의 정도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약 85~90%의 성공률이 보고되고 있다.

a.방광경부를 위로 올려주는 방법으로 질이나 복부를 통한 수술이 있으며 복강경을 이용하여 시술하기도 한다.

b.요실금이 아주 심하거나 요도자체의 기능이 소실된 환자에게는 복직근막 이나 사체의 근막, 인공근막 등을 요도밑에 위치시킨 후 위로 올려주는 수술로 요도를 지지하고 압력을 높여서 요실금을 치료하는 실링 수술을 시행하며 성공률도 다른 시술에 비하여 높다.
최근에는 부분 마취하에 질과 하복부에 소절개만 가하고 요도 밑에 인공물질을 위치시켜 올려주는 테리프 수술 법이 도입되어 빠르고 쉽게 요실금 수술이 가능해졌으며 성공률도 매우 높다.

c.이외에도 요도주위에 몸에 해롭지않은 물질을 주사기로 주입하여 요도를 좁혀줌으로써 요실금을 치료하는 주사법과 신경조절법, 방광확대술 등의 치료 방법이 있다.

3.치료방법의 선택
모든 환자의 증상과 요실금의 정도가 다르며, 요도의 기능과 방광경부의 하강 정도 등에 따라서 치료법도 모두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비뇨기과 전문의와 상담하고 자세한 검사후에 자신에게 적합한 치료방법을 찾아서 치료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겠다.

 


박준탁 주임 과장

진료과 비뇨기과
전문진료과목 배뇨장애, 요실금, 전립선 비대증, 편결석, 남성의학
Category건강정보

© 2017 - SAHMYOOK MEDICAL CENTER. ALL RIGHTS RESERVED.

대표전화(진료예약)     1577-3675(일요일 정상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