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재활

스포츠 재활의학은 단순히 스포츠 외상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학문이 아니라 외상의 예방과 외상 후의 재활은 물론, 스포츠 영양학, 심리학, 운동 생리학, 도핑 관련 약물학, 경기력 향상을 위한 운동학 등을 모두 포함하는 광범위한 전문적 지식을 요하며 실제 스포츠 선수를 지원하는 시스템에서는 스포츠 의학팀을 이루어 선수의 운동능력 향상을 위 한 의학적 지원을 하게 됩니다. 현장에서 의사는 과학적 근거를 기초로 한 정확한 판단과 처치를 해야 하므로 보다 많은 책임감이 동반되는 전문 의학 분야라 할 수 있습니다.

스포츠를 즐기기 위해 반복된 특정 동작을 많이 하게 되면 종목에 따라 다양한 신체 특징이 생기게 됩니다. 리듬체조 선수들이나 피겨 스케이트 선수들에게서는 유연함을, 레슬링이나 유도, 역도 선수에게서는 강화된 근력 수준을, 수영선수에게서는 넓은 어깨를 보이는 것을 예를 들 수 있습니다. 이처럼 다른 신체 특징만큼이나 스포츠 손상의 종류 역시 종목별 특이성을 보이며 다른 빈도를 보이는데 요통을 제외하면 유도 선수에서 손가락 염좌, 레슬링 선수에서 경추부 염좌, 여자 하키 선수에서 뒷다리 근육 염좌, 기계 체조 선수에서 어깨 관절 질환 등이 높은 빈도로 발생하는 것을 그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각 종목의 동작 특이성을 이해하면서 손상의 메커니즘을 알고 접근해야 성공적인 재활이 가능합니다.

재활치료의 목표는 가능한 빨리 그리고 안전하게 스포츠 활동으로의 복귀를 돕는 것과 함께 손상 메커니즘의 접근을 통해 환자의 손상 재발을 방지하는 접근까지라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급속히 노령화 사회로 접어들고 있고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한 스포츠 레저 활동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최근 실제로 스포츠 레저 활동의 저변 확대로 인해 일반인도 운동 능력이나 장비 수준이 전문 선수 못지않은 수준을 자랑하는 경우를 보게 됩니다. 이러한 스포츠 의학적 접근방법과 치료법이 일반인에게도 적용 가능한 방법일 수 있습니다.

스포츠 손상은 스포츠 활동을 하면서 따라오는 꼬리표라 할 수 있겠지만 손상 이후 이전 기능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어렵고도 부단한 재활 노력이 필요합니다. 가능하면 손상 없이 건강한 운동 생활을 할 수 있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경우라 할 수 있고 손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준비 운동과 정리 운동을 반드시 실시하고 본 운동을 하는 경우에도 본인의 체력 수준에 맞는 운동량과 운동 강도의 적절한 선택을 하고 장비와 운동장의 상태와 기후 상태를 고려하여 안전하게 운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피할 수 없는 손상이 발생하였을 경우 삼육서울병원 재활의학과를 찾으신다면 준비된 의료진에 의해 적절한 의학적 처치와 재활치료를 받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김리나 주임과장

진료과 재활의학과
전문진료과목 뇌졸중재활, 근전도, 언어재활, 근골격계통증, 스포츠 재활

© 2017 - SAHMYOOK MEDICAL CENTER. ALL RIGHTS RESERVED.

대표전화(진료예약)     1577-3675(일요일 정상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