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재활

소아재활의학이란 후천적으로 발생한 장애 이외에도 많은 선천성 장애를 갖고 출생하는 어린이들에서 이들의 능력을
육체적, 정신적, 사회적, 직업적, 교육적으로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학문입니다.

성인의 장애 재활은 성인이 이미 가지고 있던 기능을 장애 질환으로 인해 상실한 것을 다시 찾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지만, 소아의 경우는 어떤 기능성취에 도달하지 못하고 출생에서 성인으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일어난 장애를 치료한다는 것이 성인 재활치료와 근본적으로 다릅니다. 또한 소아는 성장과 발달이 활발히 일어나는 시기이며 여러 가지 동반장애가 많다는 점도 성인 재활 환자들과 크게 다릅니다. 장애를 가진 소아의 재활치료는 진단의 확립과 치료의 접근이 성인보다 대단히 복잡하고 어렵기 때문에 각별한 관심과 이해가 필요하며, 전문적인 의료진과 치료팀이 필요합니다.

또한 환아의주위환경을 파악해야 하며, 특히 환아의 부모와 긴밀한 유대관계를 가지는 것도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우리 병원에서는 이러한 소아재활 환아들을 위하여, 2014년 11월 소아재활치료실 및 낮 병동을 오픈하였습니다. 낮 병동은 병원에서 6주간 이상 상주하면서 입원치료에 준하는 집중적인 재활치료를 받는 프로그램으로, 뇌성마비, 미숙아 등 운동 패턴의 이상을 보이거나 발달이 늦은 아동 등 집중적인 재활치료가 필요한 아동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이는 성장이 활발히 일어나는 중요한 시기에 진료 및 재활치료를 집중적으로 하기 위함입니다.

소아 환아의 경우, 다른 형제 혹은 가족들 때문에 병원에 입원해 있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아, 이러한 어려움이 해소되는 장점이 있으며, 여러 병원을 돌아다니며 외래치료를 받으면서도 충분한 치료시간은 할애받지 못하는 외래치료의 단점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본원 소아재활 낮 병동에서는 2014년 12월부터 의료사회사업실에서 제공하는 미술치료, 음악치료 프로그램이 시작되어 부모와 환아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다른 병원의 소아재활 낮 병동에서 형식적으로 시행하는 의료사회사업프로그램과는 달리, 본원에서는 환아와 치료사를 1대 1로 연결시켜 보다 높은 수준의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아재활 환아들뿐만 아니라 그들의 형제들 역시 심리적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을 감안하여 주말에는 환아들의 형제들을 위한 프로그램이 시행되고 있어 타병원과의 차별성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소아재활의 대상이 되는 질환으로는 뇌성마비, 발달장애 및 발달지연, 언어발달장애, 신경근육질환, 척수질환, 근골격계 질환, 지적장애, 정서 및 사회성 발달장애 등이며 이 중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질환이 뇌성마비입니다.

뇌성마비는 운동과 자세의 이상이 가장 핵심적인 증상이며, 출생아 1,000명당 2~3명의 뇌성마비 환아가 발생합니다. 뇌성마비를 일으키는 원인은 다양하며, 주된 원인으로는 선천성 뇌기형, 주산기 가사, 조산아, 저체중아, 자궁내 성장지연, 주산기 감염, 다태임신 등이 있습니다. 뇌성마비의 임상양상으로는 운동발달의 지연, 근육의 긴장이상이 주된 증상이며, 이 외에도 지적장애, 경기, 시각장애, 청각장애 등이 흔히 동반됩니다.

다음과 같은 증상들이 있을 경우 뇌성마비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 아기가 과도하게 흥분상태이거나 과민하며 짜증을 낸다.
  • 아기가 무기력하다.
  • 아기가 혀를 과도하게 내밀거나 젖을 빠는 힘이 감소되어 있다.
  • 아기가 머리를 가누기가 힘들다.
  • 울음소리가 찢어지듯 세게 운다.
  • 이를 무는 힘이 강하다.
  • 움직이는 동작이 비대칭적이다.
  • 자세가 비정상적이다.

발달지연은 아기의 발달이 정상발달보다 30% 이상 뒤처지거나 아기의 월령보다 6개월 이상 발달이 늦어질 때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발달지연은 조기에 치료를 해야 발달장애로 이행되는 것을 막을 수 있으므로 이러한 아기들이 있을 경우에는 그냥 지나치거나 기다리지 말고 소아재활의학과를 방문하여야 합니다. 또한 언어발달 지연은 18개월까지 단어를 구사하지 못하거나 24개월까지 두단어를 이용하여 문장을 말하지 못할 경우에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언어발달 지연의 경우에도 조기에 언어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예후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외에도 여러가지 근육병을 포함한 신경근육질환, 외상성 척수손상이나 선천성 척수 기형인 척수 이형성증 등의 척수 질환뿐만 아니라 척추 측만증, 선천성 사경, 발의 변형 등의 근골격계 질환, 지적장애, 자폐증 등의 질병도 소아재활의학과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소아재활 환아의 치료로는 운동치료, 작업치료, 보조기 및 보장구 제작, 보톡스 등의 경직치료 등이 있습니다.

운동치료실에서는 보행 훈련, 근력강화 훈련, 정상 자세 반응 훈련 등을 시행하여 환아의 대근육 운동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하며, 작업치료실에서는 손의 미세동작 훈련, 시지각 훈련, 눈과 손의 협응훈련, 일상생활 동작 훈련, 인지 치료, 삼킴 치료 등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아재활 환아들은 성장과 함께 여러가지 근골격계의 변형을 일으키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보조기 및 보장구를 제작해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본원 소아재활의학과에서는 이러한 보조기 및 보장구 클리닉도 운영하고 있으며, 보톡스 주사 등의 경직치료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의사라면 누구나 자기의 환자에 대하여 애틋하고 안쓰러운 마음을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그 중에서 특히 소아재활 환아들은 태어나서 한번도 ‘정상’이라는 것을 경험해 보지 못한 어린아이라는 점에서 어느 환자군보다도 안쓰럽게 생각됩니다.

삼육서울병원 소아재활치료팀은 이러한 소아재활 환아들의 잃어 버린 기능을 최대한 회복시키고 남은 기능은 최대한 사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치료하여, 가정과 사회에서 소외되지 않고 떳떳하게 사회의 일원으로서 살아갈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또한 예수님께서 아이들을 사랑하셨던 것처럼 사랑으로 아이들을 마음까지 보듬어 줄 수 있는 소아재활치료팀이 될 것입니다.

 


김윤희 과장

진료과 재활의학과
전문진료과목 뇌졸중재활, 근전도, 언어재활, 근골격계통증, 소아재활

© 2017 - SAHMYOOK MEDICAL CENTER. ALL RIGHTS RESERVED.

대표전화(진료예약)     1577-3675(일요일 정상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