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심근경색증

급성심근경색증이란?

심장은 크게 3개의 심장혈관(관상동맥)에 의해 산소와 영양분을 심장근육에 공급해주고 심장근육은 혈액을 전신으로 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이 3개의 관상동맥 중 어느 하나라도 혈전이나 혈관의 빠른 수축(연축)에 의해 급성으로 막히는 경우, 심장 전체 또는 일부에 전달하는 산소와 영양분 공급이 줄어들면서 심장근육의 세포가 죽는(괴사) 상황을 급성심근경색증이라고 합니다. 발생 직후 병원에 도착하기 이전에 환자의 1/3은 사망하게 되며, 병원에 도착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더라도 사망률이 5~10%에 이르는 무서운 질환입니다.

원인

죽상경화증은 오래된 수도관이 녹이 슬고 이물질이 침착하여 지름이 좁아지게 되는 것처럼, 주로 혈관의 가장 안쪽을 덮고 있는 내막에 콜레스테롤이 침착하고 내피세포의 증식이 일어나 ‘죽종(atheroma)’이 형성되는 혈관질환입니다. 죽종 내부는 불안정하게 될 때 혈관 내에 혈전(thrombus, 피떡)이 생기고 혈액순환장애가 생깁니다. 또한 동맥경화증은 주로 혈관의 중간층에 퇴행성 변화가 일어나서 섬유화가 진행되고 혈관의 탄성이 줄어드는 노화현상의 일종입니다. 이 같은 상황을 잘 유발시킬 수 있는 위험인자들은 고령, 흡연, 고혈압(혈압 ≥ 140/90mmHg이거나 항고혈압제를 복용하고 있는 경우), 당뇨병, 가족력(부모형제 중 남자 55세 이하, 여자 65세 이하의 연령에서 허혈성 심질환을 앓은 경우), 그 외 비만, 운동부족 등이 있습니다.

증상

급성심근경색증은 평소 아무런 증상이 없다가 갑작스럽게 발생합니다. 대부분의 환자들은 ‘가슴을 쥐어짜듯이 아프다’, ‘가슴이 먹먹하다’, ‘가슴에 쎄한 느낌이 든다’, ‘속이 쓰리다’의 표현들을 많이 하며 가슴통증을 호소합니다. 명치 또는 약간 좌측 가슴 쪽을 아프다고 호소하며 때로는 턱이나 왼쪽 팔, 어깨, 등 부위가 아프다고 호소하기도 합니다. 또한 흉통 없이 구역, 구토증상만 있는 경우도 있으며, 때로는 갑자기 실신하면서 오는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흉통은 호흡곤란도 동반합니다. 이런 흉통은 휴식을 취해도 나아지지 않고, 니트로글리세린 설하정을 혀밑에 투여해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습니다.

진단

기본적인 검사와 더불어 심전도 검사와 혈액검사(심장효소검사)를 확인하여 진단하고, 심장초음파 검사를 시행하여 진단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확진은 심혈관조영술을 시행해야 알 수 있습니다. 심혈관조영술이란 경피적 경로를 통해(피부를 통해 혈관에 도관을 삽입하여) 심장혈관에 방사선 조영제를 주입하면서 관상동맥의 해부학적 모양을 촬영하는 진단법입니다.

치료

병원마다 다르지만 혈전을 녹이는 약물(혈전용해제)치료와 관상동맥을 확장시키는 시술(풍선이나 스텐트라는 금속그물망을 이용하여 혈관을 확장시키는 것)을 통해 치료합니다. 어떤 치료든 치료의 핵심은 가장 빠른시간 안에 막혀 있는 관상동맥을 다시 열어주는 것입니다.

급성심근경색증 예방법
흡연, 비만, 고지혈증, 고혈압, 당뇨 등 교정가능한 위험인자를 미리 관리해야 합니다.

1. 반드시 금연!!
니코틴은 과도하게 심장을 자극해 심장박동수를 증가시키고 혈압을 올리며 일산화탄소의 흡수로 신체 내 산소운반 능력을 감소시킵니다. 결국 심장근육에 산소결핍을 일으키고 혈액이 끈끈해져 혈전을 유발합니다.

2. 규칙적인 운동!!
일주일에 3일 이상 30분 이상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추운 날씨에는 혈관이 수축되어 혈관이 막힐 수 있으므로 추운날은 가급적 실내에서 운동을 합니다.

3. 콜레스테롤 관리해주세요.
혈관질환의 원인이 되는 콜레스테롤관리도 해야 합니다. 콜레스테롤은 세포막을구성하는 성분이지만 과도하게 섭취하게 되면 혈관 내에 쌓여 동맥경화증, 죽상경화증을 일으킵니다. 기름기 많은 음식(기름진 고기, 닭껍질, 튀김등)의 섭취를 피합니다.

4. 채소 위주의 식단으로 바꾸세요.
신선한 채소와 과일은 칼로리 함량이상대적으로 낮아서 체중 감량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을 낮출 수 있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습니다.

5. 소금은 되도록 적게 드세요.
하루 염분 10g 이하로 줄이는 것이 좋은데 김치 등의 염장식품을 즐겨먹는 한국인의 평균적인 식단에 20~25g이 포함되어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염분섭취를 상당히 줄여야 합니다.

6. 소식하세요.
이상적인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식습관으로 과식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급성심근경색증 대처법
급성심근경색은 병원에 얼마나 빨리 도착하는 지가 환자의 생사를 결정합니다.
① 급성심근경색증은 증상이 발생한 지 2시간 이내에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② 통증, 마비, 현기증 등 초기 증상이 의심되면 최대한 빨리 병원에 방문합니다.
③ 가슴통증이 30분 이상 지속되면 빨리 병원에 방문합니다.
④ 환자가 쓰러졌을 때는 최대한 빨리 119에 신고하고, 환자의 호흡이 정지했을 때에는 심폐소생술을 시행합니다.
⑤ 평소 거주지역 내 급성심근경색 치료가 가능한 병원을 확인해두는 것도 좋습니다.


조욱현 주임과장

진료과 심장 내과
전문진료과목 협심증, 심근경색증, 고혈압, 심부전증, 부정맥

© 2017 - SAHMYOOK MEDICAL CENTER. ALL RIGHTS RESERVED.

대표전화(진료예약)     1577-3675(일요일 정상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