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관절

인공관절이란?

관절 전체를 바꾸는 것이 아니고 상한뼈와 연골의 일부분을 약 8~10mm 두께로 잘라내고 새로운 관절면을 금속(코발트 크로미움, 티타늄)과 프라스틱 연골(고밀도 폴리에칠렌)을 골 시멘트 등으로 뼈에 고정시켜 주어 새로운 관절을 만들어 주는 것이다.

수술의 적응증

일반적으로 퇴행성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 및 기타 관절 손상으로 인한 질환 시 약물, 주사요법, 안정 치료, 물리치료 등을 최우선으로 시도하게 된다.
관절염 보전적 치료방법으로는
1)안정(Rest)
2)약물요법
3)관절내 주사 요법(하이알루로닉산, 스테로이드, 방사선)
4)물리치료(찜질, 초음파, 전기자극, 운동요법)
그러나 증상 호전이 없고 본인이 원하는 활동이 불가능할 때는 수술로써 치료가 가능하다.

관절염의 수술적 치료

1)관절경 수술- 관절내시경을 통한 염증조직의 제거, 파열된 연골판의 봉합 및 제거
2)연골이식술
3)골 절단술- 휜 다리의 가도를 교정하여 관절에 가해지는 힘을 군등화함
4)연골 세포 배양이식술
5)인공 관절 성형술- 전 치환술, 부분 치환술

그러므로 이 수술은 여타의 보전적 치료나 수술로도 통증이 가라앉지 않거나 걷기 힘들어 기능장애가 있는 65세 전후의 할아버지 할머니에게 주로 시행하게 된다. 심한 외상으로 관절이 손상되거나 뻗정 다리가 된 경우 젊은 사람에게도 시행할 수 있다.

인공관절 성형술의 발전

1950년 조 챤리(John Chanley)라는 영국의사가 인공고관절 성형술을 발명하여 새로운 관절수술의 장이 열리게 되었으며 1960년대말 미국의 마크 코벤트리(Mark Coventry)가 무릎에 새로운 인공관절을 시도한 후에 많은 발전을 하게 되었다.
1970년대 발전된 수술방법과 더불어 물질과학(meterial sience – 골 시멘트 methylmethacrylate, cobaltchrome 합금, 고밀도 polyethylene) 생역학(biomechanics)이 발전하면서 인공관절의 디자인과 제조법이 급속히 발전되어 수술 후 빠른 재활과 운동각도 회복으로 무릎관절 치료의 새로운 수술로 자리잡게 되었다.
최근 주로 손상되는 슬관절내측부만 교체하는 부분치환술이 개발되어 보다 작은 수술로 빠른 회복을 이루고 있다.

장점

1)확실하게 통증을 없애주고 원할한 관절운동 회복
2)불완정한 O자형의 휜 다리의 교정

수명

인공관절의 수명은 10~15년이므로 추후 재수술을 고려해야 하나 65세 이후 환자에서 조심해서 사용한다면 재수술은 필요하지 않다.
상대적으로 활동이 많은 젊은 사람들에서는 재수술의 가능성이 높다.
수술후 심한 운동이나 노동(농사일 심하게 쪼그려 앉기)은 제한하여야 하고 소파나 양변기 사용을 권하고 있다.

인공관절 성형술의 준비와 조건

대부분 노인에게 시행되기 때문에 수술자체 및 마취, 회복에 따른 위험이 있다.
심폐혈관계질환, 신장 기능저하, 고혈압, 당뇨, 스테로이드 남용에 의한 내분비 기능장애 등 다양한 질환이 있을 수 있는데 일단 내과적인 검사를 하여 내과, 마취과 의사의 판단이 필요하며 정도에 따라 수술을 할 수 없는 경우도 있고 약물 치료를 병행하면서 수술할 수 있으나 노인의 경우 철저한 검사와 사전 상담이 필요하다.

수술과 회복

수술은 1시간 30분에서 2시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며 출혈이 있어 수혈이 필요할 수 있고 압박처리 후 안정하게 되는데 무통 마취법의 개발로 수술 후에도 큰 통증없이 지낼 수 있다.
수술 후 2~3일 후부터 근력, 관절운동을 시작하고 5~7일부터 보행기를 이용하여 걷기운동을 시작할 수 있으며 1개월 정도부터는 지팡이 없이 걸을 수 있게 된다.
2~3개월간의 물리 약물치료 등으로 수술부위의 부종과 동통이 소실되며 6개월 후 거의 정상적인 관절로 회복된다.

목표 및 결과

환자의 각 개인의 정상적인 일상생활의 회복이 최대 목표이다.
1)무릎이 123도 이상 굽혀지고 0도까지 완전히 펼 수 있다.
2)동통없이 쇼핑 등 원활한 보행이 가능하다.
3)계단, 의자, 마루에서 서고 앉는 것이 가능하고 춤추는 것도 가능하다.
4)골프, 테니스, 수영같은 가벼운 운동도 가능하다.

인공관절 성형술의 재수술

약 1%정도의 합병증이 발생하며, 적절한 재수술도 가능하다.
1)균에 의해 감염이 발생하여 약으로 치유가 안되는 경우
2)오래 사용한 경우 인공관절에 마모가 발생된 경우
3)여러 원인으로 인공관절이 부착해 놓은 뼈와 이탈(해리) 된 경우

결론

기존의 고정관념은 큰 통증회복이 없고 뻗정다리가 된다는 등 부정적인 것이었으나 최근 발전된 수술법과 인공 관절의 개선으로 빠른 통증 회복, 정상에 가까운 운동각도와 노동 운동력을 회복할 수 있다.
80~90세까지 수명이 길어짐에 따라 건강한 노년생활을 위해서는 보호자의 부축이나 보호장구없이 자유롭게 이동 할 수있어야 한다.
슬관절의 인공관절 성형술은 점점 증가하는 노년에 활기찬 생활을 보장하는 수술인 것이다.


하성식 의무원장

진료과 정형외과
전문진료과목 슬관절, 인공관절, 관절내시경, 골절수술

© 2017 - SAHMYOOK MEDICAL CENTER. ALL RIGHTS RESERVED.

대표전화(진료예약)     1577-3675(일요일 정상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