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관절 치환술
평균수명의 증가로 노인인구는 급격한 증가를 보이고 있으며 이에따라 노인병이 현대의학의 큰 부분을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는 좌식 생활을 많이 하는 관계로 노후에 관절염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특히 많습니다. 이런 분들에게는 이제는 얼마나 오래 사느냐도 중요하지만 살아있는 동안만이라도 아프지 않고 편안하게 살고싶은 즉, ‘삶의 질’이 더욱 중요하게 여겨지게 되었습니다.
관절염 치료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최후의 방법으로 인공관절 수술이 있으며 이는 지금까지의 치료방법들 중 통증을 일으키고 환자에게 고통을 주는 관절부위의 병변에 대하여 가장 믿을 수 있는 시술방법이며 20세기 정형외과 영역에서 가장 성공적으로 발전하여 많은 환자에게 혜택을 준 대표적인 분야입니다.

1.인공관절술이란 무엇인가?

인공관절술은 관절 치환술로도 불리는데, 원래의 관절을 인조 금속과 플라스틱 또는 자기(세라믹)등으로 바꾸어 주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뼈의 망가진 관절 부분을 잘라내고 인조물을 끼워 넣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어떤 경우에 수술을 하나?

인공 관절술을 하는 가장 큰 이유는 관절이 아프기 때문이며, 그외에 관절의 모양이 비틀어져서 걷기가 불편하거나 뻗정다리처럼 관절이 굳어진 경우에 시행합니다.
지금까지는 고관절(엉덩이 관절), 슬관절(무릎) 및 견관절(어깨)에서 시공적으로 시행되어지고 있다.
관절은 원래 통증 없이 원활하게 움직일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기 위해서는 뼈의 끝에 붙어있는 연골이 부드럽고 매끄러워야하는데 오래 쓰거나 어떤 이상이 있을 때는 기계와 마찬가지로 닳기도 하고 균열이 생겨 움직일 때 붓고 아프게 됩니다. 따라서 인공 관절술을 받아야 하는 질병 중 가장 많은 것이 나이가 들어서 발생하는 퇴행성관절염이고 그 외에 류마치스성 관절염, 외상성 관절염 등의 순서로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관절염이라 하더라도 모든 환자에게 인공관절술을 시행하는 것은 아니고 연령, 건강상태, 직업, 활동정도, 증상 및 방사선 소견등 요소를 고려하여 시행합니다.

3.왜 수술을 하나?

관절이 아프거나, 모양의 변형 및 운동제한이 있어서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는 경우에 아프지 않고 걸을 수 있으며, 가벼운 운동도 가능하여 삶의 질을 크게 향상 시킵니다.
물론 무릎을 구부리고 펴는 것은 할 수 있습니다만, 단지 쪼그려 앉는 것은 안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좌식생활을 하는 우리 한국사람들은 이 수술을 받은 후 생활의 변화를 필요로 합니다.
이러한 불편함에도 불구하고 이 수술을 받는 사람이 우리나라도 급증하고 있는데 이는 고령인구가 많아지면서 노인 분들이 고관절이나 무릎이 아파서 견디기 힘들어하며 이미 이러한 상태에서는 쪼그려 앉는 것은 고사하고 걷기도 불편한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즉 인공관절수술을 통하여 얻는 장점이 수술 전 상태보다도 월등하기 때문입니다.

4.인공관절술을 받으면?

인공관절술을 성공적으로 받으면 환자에게 약간의 제약은 있지만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①아프지 않고 걸을 수 있다.
②층계를 오르내릴 수 있다.
③산책이나 가벼운 운동을 할 수 있다. (낮은 산 오르기, 수영, 골프, 탁구, 배드민턴, 자전거 타기).

하지만 완전한 정상의 관절이 되지는 않기 때문에 다음의 행동은 할 수 없고, 하더라도 인공 관절의 수명을 단축시키기 때문에 금하고 있습니다.

①격렬한 운동
②노동
③쪼그려 앉아 하는 밭일이나 논일

5.인공관절에 대한 궁금한 점들

①입원기간은?
수술전에 필요한 검사들은 외래에서 시행하고 수술일이 결정되면 하루나 이틀 전에 입원 하게 되고 수술을 받고 나서는 약 1주일 후 부터 목발 보행이 가능하여 화장실을 갈 수 있고 합병증이 없는 한 2주 후에 퇴원하므로 총 기간은 2주일이내가 됩니다.

②인공관절의 수명은 얼마나 되나요?

개인의 활동량이나 수술적 방법에 따라 차이가 있기는 하나 평균 15~20년 정도의 내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젊은 환자의 경우에는 재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③수술이 취소되거나 하지 못하는 경우는?

수술전 검사에서 활동적인 염증이 있거나 뼈의 조직들이 파괴되는 질환, 신경병적 관절, 외전근이 없거나 약화된 상태 또는 신경계의 질환이 진행되는 경우는 수술이 곤란합니다.

④합병증이나 후유증은?

수술 직후에는 신경이나 혈관 손상, 혈관절증, 색전증등이 생길 수 있고 후에는 삽입물의 해리, 기구 손상, 골흡수 소견이 있을 수 있으며 1%내외의 수술부위감염, 탈구, 대퇴골 골절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⑤수술전 필요한 사항은?

수술에 필요한 검사들은 외래 방문 시 하게 됩니다. 다만 관절부위 이외의 기존질환이 있는 경우 담당 주치의와 상담을 하고 필요한 경우 타과 진료도 필요하므로 필히 알려 주셔야합니다. 수술 전날의 여러 처치는 병동의 지시에 따르시면 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최선을 다하는 의료진과 모든 것을 믿고 적극적으로 치료에 동참해주는 환자 그리고 이것을 보살피시는 하나님의 은혜겠죠.

 
 


 

심재천 주임과장

진료과 정형외과
전문진료과목 고관절(인공관절클리닉), 외상, 노인 의학 Coxa (Total Hip Replacement)

© 2017 - SAHMYOOK MEDICAL CENTER. ALL RIGHTS RESERVED.

대표전화(진료예약)     1577-3675(일요일 정상진료)